채권추심2018. 11. 2. 22:38

 

안녕하십니까, 고객 감동과 믿음, 약속을 실현하는 신용정보회사

    

세일신용정보() 채권추심팀 백우현팀장입니다.



오늘은 미수금 중 많은 문의를 주시는 물품대금 미수금 회수 전략에 대하여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얼마전 육류도매업을 하는 고객님께서 저에게 문의를 주셨습니다.


식당에 고기를 납품하였는데 쌓이고 쌓여 5000만원이 되어,


더이상 기다리지 못하겠다고 하시며 저에게 의뢰 하신 건입니다.


해당 거래처와는 6여년동안 거래를 하였기때문에 믿고 기다려주었고,


미수금이 발생한지는 9개월정도 되었다고 하셨습니다.


장기간 거래를 하였기때문에 믿고 기다려주었지만 최근에는 연락도 잘 되지 않으며,


다른 거래처에서 법적 조치를 하였다는 소식을 듣고,


급히 연락을 주셨지만, 어떻게 해야하는지, 어디부터 시작해야하는지

문의를 주셨습니다.

물품대금(상거래) 소멸시효 3년​

물품대금 미수금을 자세히 살펴보면 비슷한 패턴이 발견됩니다.

첫째, 처음 미수가 시작할 때 부터 많은 금액이 미수가 쌓인건 아니고,

작은금액의 미수로 시작하여 점점 시간이 흘러 큰금액이 쌓이게 되고,

오랜시간 동안 거래를 해왔기 때문에,

채권자 입장에서는 '情' 때문에 맹목적으로 믿고 기다리신다는 것입니다.

사업하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거래처와 서로 win-win 하는것이 좋기 때문에

미수가 발생하였다고 하여 매몰차게 거래를 끊고,

조치를 취하기 어렵다고 말씀들 하십니다.

둘째, 사업하시는 분들은 비록 미수금은 발생하지만, 그 거래처(악성인걸 모르고)와

거래를 지속하면서, 현재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판단이 어렵다는 겁니다.

위에 말씀드렸던 육류유통업을 하시는 고객님께서는 거래처 하나하나가 소중하기 때문에

오랜시간 거래를 해왔고, 큰 규모의 거래가 되는 거래처라면

그업체를 잃지 않기 위해 많은 편의를 봐주게 되고,

그로인해 많은 미수금이 쌓인다고 하십니다.

제3자가 생각하였을 때는 객관적으로 판단하여 위험감지하여

 

 

 

 

 

 

조치가 되어야 한다고

판단할 수 있는 일을,

당사자인 고객님께서는 객관적이지 못하기 때문에 위험부담을 안고

울며겨자먹기로 자기가 처한상황을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밖에 없는것입니다.

​ 미수금이 점점 쌓이게되면 나중에는 오히려 그 미수금으로 인하여

거래처에 끌려다니게 되는 악순환이 반복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들을 볼때 미수금에 대한 초기대응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셋째, 일반채권보다 상거래중 발생한 상사채권은 더 신속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상거래 대금 특성 상 최악의 경우에는


한푼도 못받는 경우가 많이 발생 합니다.


특히 미수금 발생 직후 초기대응이 늦고,


또한 그 상대가 법인이라면 더욱더 그렇습니다.


법인이 폐업할 경우에는 회수할수 있는 가능성은 0%에 가깝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물품대금은 최초 연체 발생 시


바로 업체의 상황을 치밀하고 면밀하게 파악 할 필요가 있습니다.



미수금을 의도적으로 변제하지 않는 거래처들은


임금체불이나, 재산처분 등 어떠한 조짐들이 발견되길 마련입니다.


해당 내용들을 채권추심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치밀하고 자세하게 파악 후 


초기에 대응하는것이 추후 최악의 상황을 막을 수 있을것입니다.

 

 

저희 세일신용정보()는 채권추심에 필요한 여러 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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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지인에게 빌려준돈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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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0-5445-5504  세일신용정보() 추심팀 백우현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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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백우현 팀장